ChatGPT 개인화 및 Store 탐방하기
요즘 사람 만날 때 마다 제일 많이 하는 말?
바로 chat gpt 활용능력이 곧 그 인간의 능력이 될 것이다 라는 나의 의견을 매~~번 말하고 다닌다.
이 기적같은 gpt.. 하루가 다르게 바뀌고 새로운게 생겨서 매주 신기한 이 놈의 gpt.. 한번 제대로 파야지 더 잘 쓸 수 있을거같아서 글을 써본다.
이 글에서는 먼저 나에게 맞는 GPT를 생성해보고 GPTs가 classic 버전과 얼마나 달라졌는지 확인해본다.
이후에는 다른 사람들이 만든 GPTs(Explore GPTs 탭)의 여러 GPTs를 사용해본다.
(내가 쓴 글과 구별하기 위해 GPTs의 글은 회색+밑줄이 들어가있다!)
맞춤 GPTs 생성해보기
분명 몇달전만 해도 프롬프트 마켓이 뜨고 있다고 해서 찾아봤던 기억이 있는데 이러한 기능은 이제 OpenAI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한다. 나도 스스로 GPT를 나에게 맞는 동작을 하도록 학습시킬 수 있다. 아래는 내가 Hadoop에 대해서 더 잘 대답하도록 대화를 통해서 학습시키는 과정이다.
우선 Create 탭을 통해 GPT와 대화하면서 GPT의 용도를 지정하고, 이름과 사진을 추천받는다.
나는 Hadoop 에 대해서 친근하게 설명해주는 선배님같은 GPTs를 원한다고 했고 그에 맞는 이름과 사진을 추천받았다. 두번의 재생성을 통해 귀여운 코끼리 그림도 얻어냈다. 꿀귀,,
이제 본인이 어떤 GPT가 되길 원하는지 계속 질문하는데 나는 실사용 사례를 더 잘 설명해주는 GPTs를 원한다고 했고 그럼 이에 맞게 Updating GPT가 뜨면서 GPT를 스스로 업데이트 시킨다. (답변을 한국어로 해도 알아서 알아듣고 대답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한국어로 답해주진 않는다. 이 부분은 잘 이해가 안가는데 어떤 때는 한국어로도 잘 대답해주고 어떤 때는 Create GPT를 할 때는 영어만 할 수 있다고 답한다. 어리둥절)
말투에 대해서 묻길래 친근하길 원한다고 답하자 이번에는 조금 벗어난 질문을 받게 될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할지도 물어본다. 이에 대해서는 나도 조금 틀린 답을 하긴 했는데 질문자가 초보자이어서 질문 자체가 잘못되었을 확률이 크다고 생각해서 "더 명확한 질문을 하도록 추가 질문을 해줘" 라고 답변하였다.
이렇게 추가 질문을 하겠다는 다짐(?)을 받아내고 이전 대화의 기억 유무에 대해서 의견을 묻길래 기억해달라고 말했다.
이러고 저장을 하면 나만의 하둡 전문가가 생기는 셈이다! 기존 Classic GPT와의 차이점을 살펴보자.
왼편이 기존 GPT4이고 오른편이 이번에 학습시킨 Hadoop Helper이다. 인사만 했을 때도 이미 나를 대하는 태도가 다르다.
추가적으로 학습을 한 GPT이기 때문에 다른 답을 하는것으로 보인다. 가장 아래 부분이 특히 다른데, 내가 추가 질문을 해주도록 요구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질문해주는걸 볼 수 있다.
YARN에 대해서 물어봤을 때도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Hadoop 2.x 버전에서 새로 도입되었다는 정보, 아키텍처에 대한 추가정보를 제하는걸 볼 수 있다.
다만 나는 이래도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들었다. 전문가라고 하기엔 애매하다. GPT4도 충분히 잘 대답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Hadoop Helper를 더 학습시키기 위해 Configure를 수정해보았다.
Hadoop Helper의 수정탭에 돌아가서 Configure를 보면 Instrucstions에 기존 나의 요구사항이 담겨있는걸 확인할 수 있다. 친근한 말투, 재질문, 이전 대화 기억 등의 내용이 적혀있다. 이 부분을 직접 수정하여 나에게 맞는 GPT로 일종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할 수 있다. 내가 이번에 사용할 기능은 맨 아래의 Knowledge 부분인데, 사전 지식 또는 context를 파일로 심어준다. 구글에서 구한 Hadoop Design에 대한 PDF를 첨부하고 다시 저장하여 사용해보자.
이렇게 PDF를 업로드 하면 된다. (아 참고로 나는 아까 Capabilities에서 DALLE는 제외했었다. Hadoop Helper가 그림그려줄 필요는 없으니까!)
업로드한 PDF에는 이렇게 DFSAdmin 에 대한 항목이 있길래 DFSAdimin 명령어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다.
보이시나요.. 업로드한 PDF에서 세가지 예시를 보여주고 있어서 해당 예시들을 제시한 Hadoop Helper가..? 이렇게 내가 원하는대로 추가 학습된걸 확인할 수 있었다.
Configure에서 액션을 추가하는 부분에 대한 문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https://platform.openai.com/docs/actions/getting-started
이렇게 Action 예시도 제공해주는데 외부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하거나 개인 이메일을 참고하도록 API 를 제공하는 방식등으로 더욱 더 정교한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할 수 있다. 사내에서 사내 DB에 연결하여 사용하도록 개발하면 좋을 것 같다!
이로서 개인형 GPT 생성 예시를 통해 나만의 비서를 만들어보았다. GPT가 점점 무서워지지 않나요 여러분..
저장할 때 Public으로 저장하면 남들도 내가 만든 GPT를 사용할 수 있다. 불과 일주일 전쯤에 갑자기 생긴 Explore GPT 탭에서 볼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건데 GPT Store에서는 어떤 GPT들이 제공되는지 확인해보자.
GPTs Store 탐방하기
우선 글을 써주는 GPTs를 찾아봤다. 그리고 인사를 했더니
기존의 GPT-4와는 다르게 특정 주제에 대해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물어본다. 기존에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 끝나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GPTs에 대한 글을 쓸 것이며 GPTs 스토어가 생긴 점,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중요성, GPT의 가능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해서 글을 작성해달라고하니 아래와 같이 작성해주었다. 먼저 개요를 짜주고 그에 대한 내 피드백을 반영한 뒤 개요에 맞게 글을 하나하나 생성해준다. GPT를 쓸 때 마다 항상 느끼는건데 글의 구조를 잘 짠다.
서론
인공 지능과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새로운 시대를 연 것은 생성 사전 훈련 변환기(GPT)의 등장이었습니다. 이 혁명의 최전선에는 빠른 발전과 광범위한 응용이 특징인 GPT 시장이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GPT 시장의 생성과 확장에 대해 탐구하며, 현대 기술 환경에서의 그 중요한 역할을 강조합니다. GPT의 전체 잠재력을 끌어내는 핵심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입니다. 이는 창의성과 기술적 능력을 결합하여 이러한 정교한 모델들을 원하는 출력으로 이끄는 기술입니다.
GPT 시장의 창출
역사적 배경 및 발달
GPT 시장의 역사는 짧지만 파격적입니다. 초기 자연어 처리 모델에서부터 GPT-3와 같은 최신 모델에 이르기까지, 이 시장은 급속도로 발전하며 인공 지능 기술의 한계를 지속적으로 넓혀왔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기술 혁신뿐만 아니라, 인간과 기계 간의 상호작용 방식에도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핵심 플레이어 및 기술
OpenAI의 등장과 함께 GPT 시리즈는 급격히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연구와 개발은 GPT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며, 다른 많은 기업들도 이 분야에 투자하며 경쟁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은 기술의 진보를 촉진하며, 다양한 산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산업에 미치는 영향
GPT 기술은 금융, 의료,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기업들은 GPT를 활용하여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는 GPT가 단순한 기술적 진보를 넘어, 사회와 경제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GPT의 효과성 증진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GPT와 같은 인공 지능 모델에게 정교하고 효과적인 지시를 제공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는 기술입니다. 이는 단순한 명령의 전달을 넘어서, 모델이 보다 정확하고 관련성 높은 응답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 접근법입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AI와의 대화에서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한 중요한 열쇠라 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기술과 전략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명확한 질문 설정, 문맥의 이해, 그리고 기대하는 답변의 형식을 명시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전략은 GPT가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과 관련성을 극대화하는 데 중요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의도와 GPT의 응답 사이의 연결을 강화하며,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중요성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GPT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보다 정교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는 기술적인 면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사고도 요구하는 복합적인 기술이며, AI 기술의 미래 발전에 있어서 중추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위한 파이썬 코드를 짜달라고 하니 객체형으로 잘 짜주는걸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주석을 좀 잘 달아준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위한 Python 코드 예
가상 GPT 모델 설정
프롬프트 작성 및 보내기
설명
- GPTModel: 이 클래스는 실제 GPT 모델에 대한 자리 표시자입니다. 실제로는 API 호출을 사용하여 GPT-3과 같은 모델과 상호작용합니다.
- craft_and_send_prompt: 이 함수는 다양한 구성요소(기본 프롬프트, 컨텍스트, 세부 사항)로 프롬프트를 구성하고 이를 GPT 모델로 보내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 코드는 지나치게 단순화되었지만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프롬프트를 구성하고 GPT 모델에 보내는 방법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사용 중인 GPT 모델의 특정 응답과 기능을 기반으로 프롬프트를 구체화합니다.
여러분 보세요 정말 기똥차지 않나요..물론 잘 돌아가는 코드는 아닌듯하지만 본인도 그걸 알고있다는게 소름이다. 이 코드는 지나치게 단순화 되었지만 ~~ 이라고 말하는걸 보면 본인도 그냥 가이드만 제시한걸 알고있다..
또 너무 신기한걸 발견했는데 screenshot to code gpt를 사용하면
이 사진을 제시했을 때 코드를 뽑아준다.
다만 이렇게 옆으로 정렬되도록 뽑아줬길래 위아래로 바꿔달라고하니
말을 왜 이렇게 잘 알아듣는지.. 나보다 낫다. 정말..전 GPT가 점점 무서워요..
아 내가 가장 하나 잘 쓰고 있는 기능은 Web Browser 기능이다.
물어본 내용에 대한 리서치 결과를 링크와 함께 알려준다.(쌍따옴표에 마우스를 올리면 글의 링크가 연결되어있다) 링크를 들어가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니 할로시에이션 현상도 피할 수 있고 검색에 들어가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현재' 기준인건 말할 것도 없고.
gpt가 찾아준 링크에서 올해 내에 gpt-5가 출시할 예정이라는 글을 봤다.. 얼마나 또 좋아지려고..
(https://socpub.com/articles/chatgpt-2024-predictions-and-forecasts-17911)
마지막으로 살펴볼 친구는 Diagram이다.
DALL-E를 써본 분들은 알겠지만 그림이 지나치게 휘양찬란하다. 갑자기 나비가 배경에 엄청 많이 있거나 컬러가 너무 화려하다든가.
하지만 이렇게 간단하게 Diagram을 그려주는 친구도 생겼다.
GPT의 업데이트에 놀라서 호딱 탐구해보고 글을 작성해보았다. 너무 발전이 빨라서 따라가기 조금 벅차다.. 이 글을 보시는 분 중 GPT의 업데이트에 대해서 빠르게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면 꼭 추천 해주고 지나가주세요,,
모두들 GPT 잘 활용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