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진마늴또 행사 회고
회사다니며 이 정도 규모의 외부 행사를 진행할 거라곤 상상조차 못했던 사람의 우당탕탕 44명 마니또 진행 회고
*참고 : 다진마늘은 글또 내 소모임으로 목표를 다지자는 의미로 만든 채널입니다. 매일 각자의 TODO를 올리며 출근하고 서로에게 응원하며 힘을 얻는 소모임!
행사 취지
- 다진마늘이 규모가 커지면서 서로 간의 유대감이 약해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 아무래도 서로 잘 모르니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온라인 상으로 여러 시도를 해보긴 했습니다. 스레드 변경.. 릴레이 퀴즈 등등..
- 하지만 확실한 한방은 역시 오프라인 모임일텐데 아무것도 없이 밥만 먹는 모임은 좋은 기억을 드리기엔 아쉽다는걸 경험 상 알고 있었습니다.
- 가장 큰 이유는 원래 제 성격이.. 성냥불에도 쉽게 타오릅니다. 좋게 말해선 추진력이 정말 좋아요. 누가 마니또 하면 재밌을거같다고 했다? >> 진행시켜!ㅎ
- 마니또는 결코 실패하지 않는 컨텐츠라고 생각했기에 수요조사를 받았고 많은 분들이 참여의사를 밝혀주셔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결론 : 사람들의 유대감 향상 및 좋은 추억을 위한 행사를 만들자
사전 준비 단계
- 뭔가 준비할 때 하나하나 살펴보고 비교분석하면서 스트레스 받아하는 성격이라.. 이번 준비의 목표는 "대충하자" 였습니다.
- 오로지 친목 행사이기 때문에 재미가 있어야한다고 생각해서 그 부분을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장소, 음식 및 선물 준비
- 장소는 이전에 글또 내에서 대규모 모임이 있었던 강남또 장소를 그대로 섭외했습니다.
위치비교, 가격비교, 규모 및 시설 비교하며 꼼꼼히 따져서 오는 스트레스를 받기보단 검증된 장소로 고민 없이 잡았습니다.
- 불참자를 위해 미리 장소비 정산을 받으라고 조언하신 거 들을껄 잠시 후회했습니다. 담엔 그래야지
- 음식 준비는 모조리 위임했습니다. 정님 정수님 진짜 압도적 감사.. 행사 엠씨를 보면서 음식까지 신경쓰면 제가 너무 부산스러워 보임과 동시에 참여자도 혼란을 느낄거라 생각했습니다.
- 마니또 선물을 주고받긴 하지만.. 뭐라도 들고 돌아가면 좋을 것 같아서 선물 준비도 신경썼습니다.
- 행사가 재미가 없더라도 선물이라도 있다면 그나마 좋은 기억으로 남지 않을까 싶어서 준비한 방어책이었습니다.
- 스탠리, 라이언 충전패드 등 쏠쏠한 물건들이 다행히 집에서 발굴되었습니다.
- 글또장인 성윤님께 글또 굿즈 남는게 있으신지 여쭤봤더니 다양한 굿즈와 아이유 굿즈 그리고 책 40권을 제공해주셨습니다.
- 덕분에 혹시라도 재미 없으셨던 분이 책이라도 얻어간다면 다행이에요 흑흑흐윽
마니또 사전 준비
- 44명의 마니또 공개 시간이 가장 먼저 걱정되었습니다. 줄줄이 공개 시간을 가진다면 노잼각이 선명하게 그려져서요..
- 조를 나눠서 운영하라는 좋은 아이디어 주신 정수님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덕분에 4개로 나눠서 잘 진행했어요.
- 마니또 지정은 랜덤 어플(시크릿산타)을 이용했습니다. 예전에 이용해본 적이 있어서 바로 이 어플을 생각했습니다. 조가 여러개라 유료결제를 해야했지만 아깝지 않았습니다.
- 시크릿 산타 어플이 메일로 전달된다는 사실을 알았기에 마니또 참여 신청을 메일 입력으로 받았습니다. 참여 신청도 하고 메일도 다시 수집하면 시간이 배로 길어질 것 같아서 바로 메일로 접수받는 나만의 소소한 노하우..
- 랜덤으로 조를 짜되(with GPT) 운영진 및 부4장은 골고루 들어가게끔 심어뒀습니다. 덕분에 조별로 재미도 차이가 적었던 것 같습니다.(4조는 유감..)
마니또 전체 과정
글또는 온라인 모임이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한달 간 진행을 하다가 오프라인 행사로 마니또를 밝히며 끝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어떻게 진행하였는지, 행사 당일엔 어떤 컨텐츠가 있었는지 작성해보았습니다.
온라인 마니또 운영
- 온라인으로 한달간 자유롭게 마니또 활동을 하라고 하면 활성화 되지 않을게 분명해서 미션을 운영했습니다.
- 미션을 몇개할지 정해놓고 시작하진 않았습니다. 일단 미션 공지하고 반응보고 유동적으로 진행했습니다.
- 다만 모임 일주일 전엔 내 마니또 맞추기 스레드는 미리 열어두었습니다.
- 미션은 이모지 찍어주기, 내 마니또 프사 그려주기, 종이비행기 날리기
- 프사그려주기를 정말 정말 귀염뽀짝하게 즐겨주시더라구요. 진짜 행복했습니다.
https://padlet.com/rjslrjsl12/padlet-onqsa6qctcr5qu93
다진마늴또
마늴또 미션 수행 페이지 - 나의 마니또에겐 댓글로나마 감사 인사 남겨보기❤
padlet.com
오프라인 마니또 행사를 위한 준비 및 당일 일기
- 타임테이블은 미리 공지했습니다. 참여자로서 뭐가 진행될지 알고 있어야 혼란스럽지 않더라구요
- 오자마자 놀라는 킥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미션에서 그려진 프사 그림으로 이름표를 만들었습니다.
- 인원이 많은 만큼 어색함을 느끼는 사람이 많을거라고 생각해서 아이스브레이킹을 준비했습니다. 이건 그냥 제가 경험했던 아브 중에 젤 좋았던걸로 진행했습니다. 이게 즐거웠는지 궁금한데 알 방법이 읍따..
- 게임 규칙을 정확히 말씀드리지 못했던 것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중복 안된다고 박아두고 시작할껄..!
마니또 공개
- 마니또 공개 시간은 조별로 진행하기에 조별로 조장을 심어두었습니다.
- 조별로 1트에 맞춘 사람을 공개하고 2트에 맞추는 시간 갖기를 진행해달라 전달했습니다.
- 1트, 2트 정답자는 선물을 가져가도록 했습니다.
- 밥먹으며 각자 진행하도록 하였고 대충 다 드셨을 때 쯤 다음 컨텐츠로 넘어갔습니다.
컨텐츠 하나 더!
- 마니또 공개만 하면 대관 시간(5시간)이 길거라고 생각되어서 컨텐츠를 하나 더 준비하려고 했습니다.
- 다행히 새해인지라 뻔한 컨텐츠인 회고와 목표가 있었기에 가볍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 템플릿은 정보의 바다를 돌아다니며 찾았습니다.
https://blog.naver.com/many0613/223691007451
연말 연초에 딱인 템플릿 나눔 / 회고,정산,비전보드
여러분 잘 지내시나요? 매번 미루고 미루는 주인장은 연말을 기회삼아 다시 한 번 뻔뻔하게 돌아왔어요! 오...
blog.naver.com
- 미니 사이즈라 작성하기 좋을 것 같았습니다.
- 조별로 작성 후 이야기를 나누고 2명을 선정하여 2명은 마이크를 잡고 말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아이디어 주신 효진님께 감사를..)
- 저만 말하는게 아니라 여러 사람에게 마이크를 잡고 이야기할 기회를 더 많이 드리는게 좋겠다고 느꼈습니다.
- 이후 시간은 선물이 남아서 제 재량껏 진행했습니다.
- 가장 멀리서 온 사람, 가장 어린 사람을 찾아내서 선물을 드렸습니다.
- 4채널 홍보를 원하는 4장님들의 홍보타임도 가졌습니다.
이제 자유롭게 뒷정리하며 마무리!
마무리 소감
이번 행사는 제 모든 행사기획 경험의 결정체였습니다.
마니또 어플, 수많은 가위질, MC로 진행하기, 정산하기, 아이스브레이킹 컨텐츠, padlet 사용하기, 마니또 미션 아이디어, 다 대딩때 경험했던 무수한 점들이었고 이번에 선으로 긋게되어서 참 신기하고 뿌듯했습니다.
이름표와 회고/목표를 위한 가위질을 많이 했지만 그 외엔 생각보다 많은 품을 들이지 않고 진행한 행사였습니다. 물론 머릿속으로 행사 시뮬레이션을 수십번은 더 돌려보았지만.. 정신적인 품을 들이는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많은 분들이 즐거워해주신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불만이 있으신 분들의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 혹시라도 이 글을 보고 피드백 주실 사항이 생각나신 분은 편안하게 연락주세요.
KPT도 내친김에 진행하고 회고를 마쳐볼까 합니다.
KEEP
- 행사를 진행했다는 사실 자체
- 인원이 많아졌다 > 조를 나눠라
- 조별로 조장을 심어둔 것
- 혼자 다 하려고 하지 않고 많은 분들과 나눠 진행한 것
- 미션을 진행한 것
- 불참자에 스트레스 받지 않은 것
PROBLEM
- 피드백 창구가 없다.
- 단체사진 찍기는 잊지 말았어야지..! 말해주셔서 겨우 진행했다. 하기로 한건 꼼꼼하게 챙기자
- 일부 규칙 미비 (예: 선물 주는 방법, 아브룰)
- 장소 정산비는 미리미리 받아두기.
- 선물이 이번엔 집발굴과 성윤님의 도움으로 해결되었지만.. 선물로 노잼경험을 덮으려는 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 조별로 진행하니 다른 조의 사람들과이야기할 기회가 줄어들어 아쉬운 분들이 생길 것 같다,
TRY
- 참여자에게 더 자주 마이크를 넘기기
- 집중도를 높일 구호나 방법 찾기
- 조별로 화합이 되는 과정도 추가하면 좋을 듯
우당탕탕 대규모 행사 회고 끝 ~~ ~